현재 사용하시는 Internet Explorer는 보안에 취약 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업데이트
closeBtn
로봇vs로봇

AI를 만나 더 똑똑해진 팔레타이징과 분류 공정

BY펭복 / 2021년 08월 10일 / 읽는데 2분 /
2명이 좋아합니다. / 조회수: 465

 

 

"AI를 만나 더 똑똑해진 로봇으로 이적재와 분류 자동화 하세요"

 

여러분은 ‘로봇’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가장 떠오르는게 있으신가요?

 

처음 들었을 때는 되게 낯설었지만, 

요즘에는 하도 로봇 얘기를 하다 보니…

좀 친해진 것 같은 단어가 바로 ‘AI’ 입니다 🤓


 

 

AI란? 쉽게 말하면 인공 지능이라고 하죠.

 

인간 지능을 닮도록 설계되어 사람처럼 똑똑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로봇에 있어서는 ‘뇌’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AI 인공지능입니다.

 

사람의 인간 지능도 참 똑똑해서 이런 저런 일들을 잘 해내는 것처럼

요즘에는 정말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들이 로봇에 접목되어

많은 곳에서 인공지능 로봇을 도입해 활용하고 있는데요.


 

마로솔에서 확인할 수 있는 AI 관련 솔루션

 

로봇 자동화의 시작을 함께하는 마로솔에서도

AI 로봇들이 활용된 모습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골라~ 골라~!

특.히. 더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팔레타이징 공정과 함께

제품 분류 공정에서 AI 로봇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비교 하고 알아보도록 해볼게요 😉



 

1. 현대 YS140 + 메크마인드를 활용한 AI 팔레타이징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첫번째는 바로,

정렬되지 않은 이종의 박스도 척척! AI로 더욱 강력해진 팔레타이징 공정입니다.

 

이 사례는 딥러닝 기반의 똑똑한 Mech Mind 3D 비전이 로봇의 눈이 되어 박스를 인식하면 Hyundai YS140 협동 로봇 팔이 팔레트에 박스 크기를 맞춰 정렬하여 자동적재 한 다음, 적재된 박스를 컨베이어로 이송하는 과정을 자동화 했습니다.

 

특히 Mech Mind 3D 비전은 가성비가 뛰어나기로 유명한데요 🤩 팔레타이징과 디팔레타이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2대를 적용해도 4천만원 후반대의 합리적인 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도 합리적인데 다양한 물체에 대한 인식력도 뛰어나니 정말 안사고는 못배길 3D 비전이죠 :) 

 

또한 로봇의 눈이 되는 비전은 유리처럼 빛을 반사하는 것들을 구분하기가 어렵다고 하는데요, 이 로봇에 활용된 비전은 테이프 등 조명 반사가 심한 것들은 물론이고 어두운 색상의 제품을 볼 때도 뛰어난 인식력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박스가 불규칙하게 쌓여있어도 개별로 구분이 가능하고, 이렇게 구분한 박스는 또 효과적인 모션 플래닝*을 가르치면 충돌 방지 및 조밀한 적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주요 로봇 제조사와 호환성을 확보한 덕분! 😎)

*모션 플래닝 : 로봇 공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어떤 로봇이 움직이기 위한 과정들을 순서에 맞춰 가능한 최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로봇의 동작을 자동적으로 설계하는 알고리즘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냥 ‘잘’ 보기만 하는게 아니라 ‘넓게 보기’도 참 잘해서 적재 높이 2M 이상의 팔레트 작업까지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진=KIUKA AG

 

무거운 박스를 이적재하는 작업은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고, 장시간 작업시 피로감이 크기 때문에 기피공정에 속하는데요. 쉽고 편하게 로봇으로 자동화 하니, 작업자의 보건 환경도 개선하면서 작업 효율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팔레타이징 자동화는 앞으로도 로봇에게 맡겨 주세요😉

깨끗하게, 맑게, 자신있게! 팔레타이징 끝! 



 

2. UR5와 딥러닝을 활용한 제품 분류 자동화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UR5와 딥러닝을 활용한 제품 분류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앞의 사례와 비슷하게 3D비전 인식을 통해 로봇이 제품을 직접 분류하고 담아주고 있는데요.

 

이 솔루션에서는 로봇이 제품을 옮기고 담는 박스의 위치가 변경되더라도 상관없이 비전에서 Pick & Place 위치를 인지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는 박스가 아니라 제품의 위치가 변경된다해도 상관이 없어서 위치를 변경하는 일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공정들이 로봇자동화를 도입해놓고 위치를 변경하고 싶어할 때가 많거든요 😅)


 

또한 모션 플래닝을 활용해 로봇이 알아서 잘~ 배우고 따라하면서 작업자의 티칭 시간도 줄고 강화학습으로 전체 싸이클 타임까지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운영 및 유지 보수도 쉽고~ 다운 타임도 최소화 할 수 있고~ 넘쳐나는 장점은 아래에서 또 한 눈에 비교해 보자구요 😉

 

여기서 잠깐! 👉🏻싸이클타임, 택트타임… 그게 뭔가요?


 

 

자 오늘도 안 짚고 넘어갈 수 없는 대망의 ‘비교하기’ 시간입니다 👏

 

두 솔루션 모두 딥러닝 기반의 3D 물체 인식으로 다양한 물체에 대한 인식력이 뛰어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었죠! 어떤 공정에 사용하실지에 따라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분류 자동화 솔루션의 경우에는 아직 예상 금액이 정확하게 책정되어 있지 않으니 마로솔의 상담하기를 통해 견적을 문의해주시면 도움 드리겠습니다 🙂



 

가성비가 뛰어난 비전으로 똑똑한 AI 팔레타이징을 찾으신다면?

 

✅ 합리적 가격의 3D 비전 솔루션

✅ 딥러닝 기반의 3D 물체 인식으로 다양한 물체에 대한 인식력이 뛰어남

✅ 테이프 등 조명 반사가 심하거나 어두운 색상의 제품도 뛰어난 인식력 확보

✅ 적재 높이 2M 이상 팔레트 작업도 수행 가능한 넓은 영역 인식 가능


 

손쉬운 로봇 티칭으로 사이클 타임까지 단축하는 제품 분류 자동화 솔루션!

 

✅ 딥러닝을 활용한 비전 캘리브레이션 및 티칭 자동화로 티칭 시간 단축

✅ 제품 형상에 맞춰 최적 Pick 위치 자동 학습 

✅ 작업자가 작업하던 공간에 로봇만 추가 설치하여 작업 가능 

✅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작업 자세 및 경로 최적화를 수행하여 사이클 타임 단축

✅ 레이아웃이 틀어지거나 로봇이 노후되어 틀어지더라도 자동 보정 및 작업 수행 가능

✅ 다운타임  최소화로 안정적인 생산성 확보

 


 

 

수능 수학 16점을 맞았다는 AI 로봇 얘기를 들었을 때는 그냥 우스갯 소리로 넘겼었는데 이제는 로봇이 학습을 하고 작업 방식을 스스로 터득한다고 하니 정말 신기하네요. 

 

제품 분류냐, 팔레타이징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여러분이 찾고 계신 공정이 어떤 공정인지에 따라 필요한 솔루션과 옵션은 또 다양할 수 있으니까요. 한번 읽어 보시고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하기를 통해 남겨주세요 :)

 

 


 

이 글을 읽은 분들이 아래의 포스팅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