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용하시는 Internet Explorer는 보안에 취약 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업데이트
closeBtn
알쓸로잡

특정 SI가 자동화 프로젝트의 처음부터 끝까지! 턴키 프로젝트

BY펭복 / 2021년 08월 05일 / 읽는데 1분 /
3명이 좋아합니다. / 조회수: 426

 

 

로봇자동화, 그리고 턴키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여러분, 10번째 알쓸로잡으로 찾아온 펭복입니다!

요즘에는 다들 날씨가 이렇게 더워도 여름 휴가는 빼먹지 않으시더라구요🤔

 

그래서 저 펭복이도 조만간 제가 좋아하는 서핑 보드를 타기 위해 양양으로 건너가볼까… 했지만, 잦아들 기미가 안보이는 코로나 때문에 아직은 이렇게 집에서 재택근무를 하고 있네요. 

 

열일한 자에게 복이 온다는 옛말에 따라서 이렇게 일하다보면 맘 편히 휴가를 즐길 수 있는 날도 오겠죠? 그 날이 오기까지 일단 저에게 닥친 알쓸로잡부터 열심히 준비해보겠습니다 😎


 

 

오늘의 알쓸로잡은 바로 ‘턴키 (Turn-Key) 프로젝트’ 입니다!

 

일단 먼저 ‘턴키’라는 것은 열쇠(key) 하나를 돌리면(turn) 모든 설비가 가동되는 상태가 된다는 뜻으로, 건설 쪽에서는 건설업체가 공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책임지고 다 마친 후 발주자에게 열쇠를 넘겨주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건설 측과 비슷하게 이 용어가 로봇자동화 현장에 적용되면 하나의 자동화 프로젝트를 특정 SI가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는 프로젝트를 의미하는데요. 

 

보통 이러한 턴키 프로젝트는 공장을 세우는 시점부터 설계에 반영이 되어야 해서, 공장 이전을 하거나 새로운 설비를 만들때 주로 진행하게 됩니다. 설비 단위로 공장 전체를 자동화하는 것이니 꽤나 큰 대규모 프로젝트겠죠? 그래서 기간도 최소 1~3년 정도는 준비를 해야 한다는 점 😌


 

 

이렇게 설계 단계에서부터 턴키 프로젝트를 통해 공장 전체를 자동화하게 되면 단위 공정을 하나씩 자동화 하는 것에 비해 전체 생산라인의 최적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전에 장비간의 연결성이나 호환성, 전체 최적화에 대한 설계가 들어가기 때문에, 나중에 단위 공정별로 자동화를 하거나 기존 설비에 다른 자동화 장비를 하나씩 추가하는 방식에 비해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겠죠 😉


 

 

 

설비 프로젝트를 끝마친 후에는 하나의 특정 SI 공급자와만 커뮤니케이션 하면 되기 때문에 의사소통도 훨씬 쉽고 단순합니다. 안그래도 머리 아픈 자동화 공정인데, 몇 다리를 걸치고~ 여러 군데 물어보고~ 하다보면 어느 세월에 다 할 수 있겠어요 😢

 

예를 들어서 공장 내 10개의 설비 라인을 자동화로 구축한다고 했을 때 각각 개별적으로 진행하게 되면 각각의 SI 업체들과 소통해야 하니, 턴키 프로젝트는 그에 비해서 관리가 비교적 쉬운 것이죠.

 

그리고 뭐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총 비용도 약-간 낮아질 수도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이렇게 많은 장점들이 주르륵 나열되어 있지만, 단점을 몇가지 꼽아 보자면... 한번에 공장 전체를 자동화 해야 하니 투자비용도 만만치 않구요, 높은 효율을 기대하는만큼 리스크도 크다는 것입니다.


 

마로솔 제조 부문 적용사례 검색 결과

 

그래서 보통은 믿을 수 있고! 다양한 공정의 자동화 경험이 있고! 하드웨어/설계/소프트웨어/PM 역량을 모두 보유해 검증된 SI에게 맡기는 편이죠. 이런 조직을 내부에 다 갖추고 있으려면 기업의 크기도 물론 커야하겠구요.

 

또한 턴키 프로젝트는 복잡성이 높기 때문에, 사전에 명확한 범위를 정의하고 세세한 요구사항을 준비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예산도 이에 맞춰 분명하게 마련되어 있어야 하죠. 


 

 

사전 요구부터 예산 설정까지, 장점이 뚜렷한 턴키 프로젝트인만큼 수요자가 감수해야 하는 지점들도 분명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걱정하실 필요는 없죠. 이런 어려움은 마로솔을 통해 어떤 자동화든 관계 없이 검증된 SI 기업들을 직접 선별하고 추천해드리고 있으니까요😉 오늘도 로봇자동화에 대해 깊은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상단의 ‘무료상담신청’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마로솔답게, 정확하게 준비하겠습니다 :)


 

이 글을 읽은 분들이 아래의 포스팅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