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용하시는 Internet Explorer는 보안에 취약 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업데이트
closeBtn
로봇vs로봇

리니어 트랙을 적용해 넓은 작업반경을 활용하는 로봇 비교

BY펭복 / 2021년 07월 15일 / 읽는데 3분 /
2명이 좋아합니다. / 조회수: 280


 

이 글을 쓰고 있는 오늘은 오전 댓바람부터 폭염 경보가 내린 아주 무더운 날이에요. 

 

이럴 땐 참 집에서 시원한 에어컨 틀어놓고 

좋아하는 투게더 아이스크림을 퍼먹으며 일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행복합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인 열대야 폭염이 온다고 하는데, 

다같이 집에서 아이스크림이라도 드시면서 코로나 예방에 동참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듯 합니다 😉

 

아이스크림이 준비 되셨다면 이번주 로봇vs로봇도 같이 살펴보셔야죠!

지난 주에는 👉🏻아무리 뒤죽박죽 섞여있어도 3D비전으로 구별하는 피킹 로봇을 비교해봤는데요.

 

이번 주에는 이리 갔다~ 저리 갔다~ 넓은 작업 반경에서 일하는 로봇들을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작업반경(Reach)’은 로봇의 스펙을 검토할 때 봐야 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사람보다 훨씬 더 거대한 로봇들은 보통 한 장소에 설치하고

작업물(단계)에 닿을 수 있는 범위인 ‘작업 반경’ 내에서만 작업이 가능한데요.

 

로봇의 레이아웃을 검토할 때 이 작업반경이 참 안나와서 까다로운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부족한 작업 반경 때문에 불필요하게 가반하중이 큰 장비를 도입해야 할 때도 있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리니어 트랙(또는 겐트리)’입니다. 

 

이 리니어 트랙을 적용해 넓은 작업 반경을 이동하며, 여러 대의 가공 장비들을 훌륭하게 대응하는 로봇들!

제가 하나씩 차근~ 차근~ 비교해드릴게요!


 

1. 현대 로봇을 활용한 위아 터닝센터 유압 피팅 가공 보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영창로보테크에서 진행한 이 적용 사례는 HH7로봇을 위아 공작기계(KIT450) 상단 리니어 트랙에 장착하여 유압 피팅을 가공하는 공정입니다. 


 

 

좁은 공간은 아니지만 할당된 공간을 더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공작 기계 상단에 리니어 트랙과 함께 로봇을 설치한 모습인데요. 이로 인해 연속적인 공정을 일괄적으로 자동화하여 생산 효율을 매우 높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작 기계 정면이 활-짝 오픈되어 있어 툴 교체 및 공작기계 유지 보수 작업시에도 원활한 접근 및 작업 수행이 가능하다는 점😉


 

 

리니어 트랙을 타고 쓱- 지나가는 모습 보이시나요?!

 

이 공정의 작업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가공 대상물을 피더에서 피킹한 다음, 터닝센터에 투입 후 가공하고 1차 완료품을 컨베이어에 언로딩하면 컨베이어를 통해 다음 공정으로 이송됩니다. 그리고 이송된 2차 가공 대상품을 터닝센터에 투입 후 가공하여 완성되면 팔레트에 언로딩하는 과정이죠. 

 

뿐만 아니라 이 모든 작업 과정은 스마트 작업 현황 패널을 통해 모니터링할 수 있는데요. 덕분에 스마트 팩토리 구축 연동도 가능하고 최적의 공정 관리를 할 수 있답니다! 😉



 

2. 가와사키 BT200L과 리니어 트랙을 활용한 엔진블럭 부품 이송

* 로봇을 제외한 시스템 금액만 예상금액에 포함되어 있으며, 로봇을 포함한 전체 시스템  턴키 프로젝트도 수행 가능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바로 가와사키 BT200L과 갠트리 리니어 모듈을 활용하여 엔진블럭을 공정간 자동 이송 작업을 하는 적용 사례입니다. 

 

보통 엔진블럭과 같이 수십 kg이 넘는 고중량 제품들을 이송하는 작업들은 상대적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 사례에서는 로봇이 엔진블럭을 순서에 맞게 자동으로 이송해준  덕분에 기존 공정 대비 물류 이송 시간이 단축되고 고중량 제품을 옮기면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사고 위험까지 크게 낮아졌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대차 동선이 효율적이지 않아 불편한 점이 있었지만 수행업체인 에스피시스템스의 전문적인 솔루션 덕분에 물류 흐름을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었다고 합니다.

 

작업 반경은 더 넓히고~ 작업 동선은 더 효율적으로~ 

로봇 자동화 하나 도입했더니 장점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정말 일석이조네요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두 적용 사례 외에도 마로솔에는 또 👉🏻리니어 트랙을 적용한 다양한 적용 사례들이 입점되어 있습니다.

 

위 사례는 리니어 트랙 컨베이어로 이송된 물품을 6축 다관절 로봇을 활용하여 품목별 위치에 맞춰 적재하는 작업을 수행하는데요. 소형 로봇 팔의 끝단에 비전을 달아 작업물의 정보를 인식하고 해당 품목에 맞춰 적재 위치에 적재도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리니어 트랙 덕분에 넓은 범위의 작업 반경을 활용할 수 있으니 인바운드/아웃바운드 재고 관리 작업 수행도 훨씬 편리해졌다고 하네요 😊


-
 

컨베이어 리니어 트랙 위를 오가며 생산 효율을 높인 위아 터닝센터 유압 피팅 가공 보조 적용사례

 

로봇 1대로 공작기계 3대를 작업

가공 장비 수량에 따라 레이아웃 최적화 수행 가능 

공작기계 상단에 로봇을 설치하여 점유 공간을 최소화 및 공간 활용도 극대화

공작기계 전면이 노출되어 유지보수 등을 위한 접근성 확보

스마트 작업 현황 패널을 통해 모니터링하고 최적의 공장 관리 가능


 

겐트리 리니어 모듈을 활용해 사이클 타임을 최소화 한 엔진블럭 부품 이송 적용사례

 

고중량 작업물에 대한 이송 작업 시간 단축 및 효율화

✅ 고중량 작업물 핸들링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사고 예방

✅ 고중량 작업물 투입 배출 과정으로 인한 작업자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


 

두 적용사례 모두 리니어 트랙과 겐트리를 활용해 최적의 레이아웃으로 공간 활용을 극대화했습니다.

 

또한 로봇자동화에서는 아주 귀한 고속 고정밀 산업용 로봇을 활용해 로딩과 언로딩 작업 사이의 사이클 타임을 최소화 한 것도 눈에 띄죠👀 덕분에 관리 포인트도 최소화 할 수 있어 정말 퍼펙트합니다 👍


 

 

동에 번쩍~ 서에 번쩍~ 리니어 트랙을 오가며, 아주 로봇자동화 계의 홍길동이 따로 없죠?

항상 일은 잘 하는데 좀 느릿 느릿하다 싶었던 그간의 적용사례들과는 색다른 모습입니다!

 

하지만 각각의 작업에 맞는 로봇자동화 적용사례가 있으니 언제나 빠른 속도만이 정답은 아니라는 점!

우리 공정에는 어떤 작업이 잘 맞을지 궁금하시다면, 언제든 마로솔의 무료 상담을 이용해보세요😊


 

👉🏻 지금 바로 로봇자동화 제트매칭 받기


 

이 글을 읽은 분들이 아래의 포스팅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