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용하시는 Internet Explorer는 보안에 취약 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업데이트
closeBtn
알쓸로잡

다양한 환경에서 로봇을 무사히 작동시키기 위해 꼭 봐야 하는 스펙, IP 등급

BY펭복 / 2021년 08월 13일 / 읽는데 1분 /
2명이 좋아합니다. / 조회수: 510

 

로봇 IP등급, 어떻게 봐야할까?

 

안녕하세요 여러분 잘 지내셨나요?

저는 최근 운전 면허에 도전하면서 두배로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

 

그 와중에 또 오늘은 어떤 단어를 소개해드릴까 틈틈히 고민하고 공부해왔죠.

그래서 소개해드리는 오늘의 알쓸로잡은 바로 ‘IP’입니다.

 

IP? 인터넷 IP 주소가 먼저 생각나셨나요? 저도 처음엔 그런건 줄 알고 로봇에도 고유 주소 같은 것이 있나 했답니다 😅 큼큼. 주소는 아니지만 로봇에게 있어서 IP는 스펙 사항에서 찾아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진=마로솔 스토어에 입점한 레인보우로보틱스 RB-5 제품의 스펙.

 

로봇 스펙을 검토하실 때 IP54, IP67과 같은 표시를 보신 적 있으시죠?

International Protection(또는 Ingress Protection)의 약자인 IP 등급*은 쉽게 말하면 방진, 방수 보호 등급으로 수분 및 분진의 침투에 따른 안전성에 대한 장비의 보호수준을 규정하는 기술 기준입니다!

*IEC 60529 규정에 따름.

 

IP 등급을 살펴 보면 ‘IP’의 뒤에 두자리의 숫자를 추가한 형태로 표시되는데요, 이 두자리의 숫자 중 앞자리는 먼지와 같은 '분체' 방지 지수이고, 뒷자리는 물과 같은 '액체' 방지 지수입니다. 분체+액체 이해 되셨죠?!

 

먼저 분체 방지 지수를 의미하는 앞자리 숫자는 0부터 6까지가 있는데 숫자가 커질수록 더 완전한 방진 구조를 갖게 됩니다. 

 

그리고 액체 방지 지수를 의미하는 두번째 자리 숫자는 0부터 8까지로 나타낼 수 있는데, 숫자가 커질수록 더 깊은 곳에서 방수 기능으로 보호됩니다. 예를 들어서 7인 경우에는 15cm ~ 1m 까지 보호가 가능하죠.

 

이 때 숫자마다 의미하는 바가 다른데요, 첫번째 자리가 5인 경우는 1mm 미만의 고체(먼지)로부터 보호되는 것이고 두번째 자리가 7인 경우에는 15cm ~ 1m 까지 잠수되어도 보호된다는 뜻입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해드릴테니 따라오세요 😉

 

 

IP방수방진 등급 정도에 따른 보호 정도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흐음🤔 그렇다면... 숫자가 클수록 무조건 좋은 IP 등급 스펙을 가졌다고 할 수 있을까요? 더 작은 먼지 입자로부터 보호되고 더 깊은 곳까지 잠수해도 멀쩡하다는 뜻이니까요! 그렇죠?

 

그렇지만 실제로는 살짝 애매한게... 위의 표를 보시다시피 방수 보호 정도에 따른 등급은 어떤 방향에서 어떤 수압으로 쏟아지는지에 따라 나누고 있죠. 그래서 6등급일수록 보호 정도가 높은 것은 맞지만 1에서부터 5까지의 다른 기준에서의 테스트를 모두 충족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 정도로만 이해해주세요 ㅎㅎ)

 

이러한 방수방진 등급은 핸드폰이나 전자 기기 등등 여기저기서 많이 활용되고 있지만, 특히 로봇은 아주 다양한 환경의 산업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만큼 높은 습도, 먼지 또는 물*에 노출되더라도 계속해서 이상 없이 작동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IP 등급을 꼭 따져봐야 합니다.  

*생산 공정이나 청소를 위해 물을 조심해야 하는 환경이 있을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아주 미세한 분자의 먼지가 발생하는 산업현장의 경우에는 로봇 내로 유입이 되면 전기적인 결함과 이로인한 화재위험까지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꼭! 적절한 IP 등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로봇 자체의 IP 등급으로 부족한 몇몇 경우에는 추가적인 보호를 위해 로봇 자켓과 같은 옵션도 선택할 수 있으니 걱정마세요 😉

 

지금 고민하고 계신 공정에 어떤 스펙의 로봇이 적절할지, 어떤 옵션을 사용하면 좋을지 등 궁금하신 점은 언제나 마로솔을 통해 문의해주시면 친절히 답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은 분들이 아래의 포스팅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