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용하시는 Internet Explorer는 보안에 취약 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업데이트
closeBtn
렛츠로봇

기다리고 기다리던 '로보사피엔스'의 시대가 드디어 도래했습니다

BY헤일리 / 2021년 07월 14일 / 읽는데 1분 /
3명이 좋아합니다. / 조회수: 224

네이버 기사 '최저시급' 검색 결과

 

2021년도 벌써 절반이 지난 지금, 내년도인 2022년 최저 임금 시급이 무려 5.0% 인상된 9,16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이번 결정 역시 노동계와 경영계는 합의에 실패하고 근로자위원과 사용자위원 동시 퇴장이라는 우여곡절 끝에 표결로 결정되었는데요. 최저 임금 시급 9,160원을 월급으로 환산하면 약 191만 4천원이 조금 넘습니다.

안그래도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어려워진 시장 경제 흐름에 경영계는 이 같은 인상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10년 동안 3년 연속 한 자릿 수 인상에 올해와 지난 해를 빼고는 또 가장 적은 인상 폭이라는 것이 노동계의 입장입니다.

 

 

클릭하면 무인 로봇 카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 입장이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계속 되는 임금 인상에 따라 경영 측은 최근 새로운 국면에 맞섰습니다. 처음에는 단순 주문을 키오스크로 받는 것에 그치던 자영업 매장들이 이제는 로봇을 도입해 인건비를 더욱 절감하고자 한 것인데요. 미국 대표 은행인 뱅크오브아메리카(BoA)에서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세계 경제가 ‘로보사피엔스(robo-sapiens)’ 시대로 접어들 것”이라며 '로보사피엔스'의 시대가 오고 있다는 표현을 쓰고 2030년까지 1억명의 근로자가 직업을 바꿀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24시간 풀 가동이 가능한 완전 무인 로봇 카페가 나오는 등 서비스 로봇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식당에서 쓰는 서빙 로봇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으로 움직이는 휴지통 로봇 등 다양한 로봇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로봇이 아닌 공장에서도 로봇 자동화를 적용해 다가오는 중대재해법 시행을 예방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렇듯, 우리 일상의 가까운 곳부터 멀리 떨어진 곳까지 로봇들이 하나둘 씩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많은 분들이 안그래도 없는 일자리가 더 줄어드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기도 하죠.

하지만 실제 로봇 기술은 아직 사람의 일을 100% 대체할 수준도, 속도도 되지 못합니다. 대부분 사람이 하는 일을 보조하고 도와주는 역할에 그칠 뿐이죠. 예를 들어 이전에는 공장에서 무거운 부품을 옮기는 일을 하느라 작업자가 근골격계 질환을 얻게 되는 문제가 있었다면 이제는 부품을 옮기는 등의 간단한 일은 로봇이 담당해 많은 질환도 예방하고 사람은 더 사람다운 똑똑한 일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너도 나도 하나씩 준비하는 로봇자동화를 한번 알아보고 싶은데..."
 

워낙 로봇이라는 분야가 전문가들끼리만 알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라 많은 분들이 장벽을 느끼곤 합니다. 비용이 너무 비싸 선뜻 구매하기도 어려워 렌탈은 가능한지도 궁금하고, 합리적인 가격대가 맞는지, 바가지라도 쓰인 건 아닌지, 또 이 로봇을 전문으로 자신있게 하는 업체가 맞는지 등등. 큰 돈을 들이는 만큼 그 뒤에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걱정거리들도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많은 분들의 수요에 따라 로봇자동화에 대한 정보를 쉽고 편하게 얻을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바로 '마로솔'인데요. 마로솔에 로봇이 필요한 현장을 동영상으로 찍어 올리기만 하면 전문가와 AI가 1시간 안에 적합한 업체와 견적을 추천해준다고 합니다. 이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정말 이득이죠.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로봇 자동화로 인해 인류가 로봇에 의해 대체 되기 보다 로봇과 협력 하면서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합니다. 즉 동시장의 혁신을 이끌고 장기적으로 근로자와 경영주 모두에게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얘기인데요. 덕분에 새로 만들어지는 일자리 시장이 14조 달러(약 1경 5804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당장 눈 앞에 닥친 최저 시급 인상에 어떻게 대처해야하나 막막하게 느껴지시겠지만, 마로솔의 무료 상담 서비스를 통해 미리 미리 로봇 자동화를 똑똑하게 준비하고 대비하는 것이 현명한 결정일 듯 합니다. 마로솔에서는 최근 서비스 업데이트 기념으로 추첨을 통해 자동화 지원금 2,000만원까지 드리고 있다고 하니 부담없이 문의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은 분들이 아래의 포스팅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