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용하시는 Internet Explorer는 보안에 취약 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업데이트
closeBtn
menu

치킨 조리 자동화의 완전체! 롸버트치킨 강남 2호기 분석

calendar 2021년 06월 08일

안녕하세요 여러분! 🐧

맨날 해일리만 보시다 낯선 펭귄에 마이 당황하셨죠?

게다가 사람 말을 하다니.. (후덜덜)


 

(수줍지만 저의 사원증입니다.. 큼큼)

 

펭수 선배님을 따라 남극에서부터 헤엄쳐 이곳 한국에 따라와,

마로솔의 신입 인턴이 된 펭복입니다 👋

행복을 주는 펭귄이 되라며 저를 들여주신 대표님께서 지어주셨어요!

 

앞으로 여러분들께 다양한 서비스/소매 로봇 솔루션을 소개해드리려 하는데요.

첫번째 시간인 오늘은! 무려 마로솔의 No.1 인기 솔루션입니다.

 

많은 분들이 찾아 헤매시는

치킨 자영업 자동화의 끝판왕! 완전체!

롸버트 치킨 강남 2호기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솔루션의 상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치킨 자영업, 자동화로 편하게 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하셨죠?

 

제가 직접 마로솔의 자동화 전문가인 브라이언 님께

A부터 Z까지! 심층 Q&A를 준비했습니다 👏

 

<제트 인터뷰>

Q. 안녕하세요 브라이언님, 펭복이 인사드립니다 (꾸벅)

- 이름부터 행복이 뿜뿜하는 귀요미 인턴이네요! 반가워요.


 

 

Q. 사람도 그렇지만 펭귄도... 치킨 차암 좋아하는데요. 로봇이 튀긴 치킨이라니 정말 신기합니다😮 롸버트 치킨 강남 2호기! 어떤 솔루션인가요?

- 한국인들이 사랑하는 배달 음식 1등은 역시 치킨이죠. 벌써 많은 치킨 프렌차이즈들이 치킨 시장을 활발하게 이끌어가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로봇이 튀긴 치킨, <롸버트 치킨>은 맛도 좋고 컨셉도 확실한! 치킨 자동화의 대표 성공 사례입니다.

 

👉 롸버트 치킨의 성공 이야기 보러가기 "명문대, 투자회사 출신 여자가 치킨을 튀기게 된 사연"


 

Q. 대표님의 이력이 정말 특이하시네요! 그렇다면 이 솔루션에 사용된 로봇은 어떤 로봇인가요?

- 치킨 조리 자동화를 위해 사용된 로봇은 뉴로메카의 Indy7입니다. 사람이 관절을 꺾듯이 다양한 각도로 요리 조리 꺾을 수 있는 '협동로봇'이죠. 협동로봇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작업하면서 물리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로봇이랍니다.

 

 

Q. 뉴로메카 Indy7, 정말 만능이네요! 그렇다면 이 만능 협동로봇은 일반적으로 어떤 공정에 사용되나요?

- 협동로봇은 서비스/소매 솔루션을 비롯해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 뉴로메카의 Indy7은 치킨 조리뿐만 아니라, 면을 삶는 조리 작업도 가능합니다. 또한 머시닝 센터의 흑연전극 가공 작업 보조 등 협소한 공간이나 사람의 근처에서 함께 일해야 하는 많은 공정에서 사용되고 있답니다.


 

Q. 이 로봇 한 대만 있으면 정말 치킨집 운영은 걱정이 없겠어요. 그래서 가격은 어떻게 되나요?

- 현재는 로보아르테가 이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담당하여 수행하고 있는데요. 마로솔에서 확인할 수 있는 해당 솔루션의 예상 금액은 약 6,000만원입니다. R&D 인력을 확충하여 도입 비용을 크게 절감할 계획이라고 하니 올 하반기 이후에는 더욱 경쟁력 있는 금액으로 설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이 치킨 조리 로봇의 작업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듣기로는 직접 쉐킷쉐킷 해준다고 하던데요?

- 먼저 손님의 주문이 들어오면 염지된 생닭을 반죽기에 투입합니다. 그리고 반죽이 완료된 치킨은 튀김기에 들어가는데요. 메뉴에 따라 튀김 작업을 수행하면서 8분 동안 최대 6개의 바스켓을 일일히 봐가며 중간 중간 흔드는 작업까지 해주어 치킨의 엉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튀김 시간이 끝나면 바스켓을 꺼내 기름을 탈탈 털고 완료 작업대로 이동하는 과정까지 포함됩니다.


 

Q. 8분 동안 6개의 바스켓을 담당할 수 있다니, 사람이 했다면 정말 빡센 작업이었을거예요😵 설치 면적은 어느 정도로 준비 되어야 하나요?

- 로봇 자체는 Indy7 한 대만 준비하면 되는데요. 6축 다관절 형태에 가반하중이 7kg, 최대 작업 반경은 800mm 정도입니다. 이 외에도 전기 그리퍼 툴이나 키오스크 및 조리 관리 시스템을 포함해 자동 반죽기라든가 튀김기, 거치대 등은 추가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나열해보면 상당히 많아 보이지만 실제 이 솔루션이 적용된 매장을 가보시면 작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도 지난 번에 롸버트 치킨 강남 2호기에 들러봤는데요. 홀 없이 배달만을 전문으로 하기 때문에 주방을 제외한 공간은 손님이 잠깐 앉아 기다릴 수 있는 곳과 키오스크 자리 정도였습니다.


 

 

Q. 설치 면적도 크지 않고, 작업 프로세스도 굉장히 체계적이네요! 혹시 이 로봇이 작동할 때 사용자가 주의해야 하는 점이 있을까요?

- 협동로봇은 사람과 같이 일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충돌감지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안전 규정에 맞춰 속도를 아주 빠르게 세팅해놓지는 않기 때문에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은 없지만, 한번 충돌 감지가 된 후에는 로봇을 홈 위치로 옮겨서 재가동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결국 로봇이 움직이는 경로를 방해하며 가로막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도 너무 걱정 마세요. 혹시라도 로봇을 재가동 해야 할 때는 아주 간단한 작업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답니다. 그래도 굳이 로봇 옆을 가로막으며 서있을 필요는 없겠죠?ㅎㅎ 그래서 처음 설계할 때 작업자 동선에 방해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로봇에 기본적인 IP 등급이 있어 내구력이 보장되긴 하지만, 좀 더 깔끔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로봇 자켓이라고 해서 옷처럼 입히고 쓸 수 있는게 있으니 고려해 봐도 좋을 듯 합니다. 물론 이런 세세한 부분들은 좋은 SI를 만나면 알아서 다 해주는 부분이고, 마로솔에서도 믿음직한 SI를 직접 소개받을 수 있답니다.

 

 

 

 

Q. 안전성도 보장된 조리 로봇이라니 더 믿음직하군요! 제가 듣기로는 이 조리 과정이 1호기에 비해 더 업그레이드 된 것이라고 하던데🤔 어떤 부분이 업그레이드 된건가요?

- 1호기에서는 바닥에 서 있던 로봇이 2호기에서는 천장에 달려있는 형태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덕분에 할당된 면적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또한 기존에는 튀김과 반죽 작업을 로봇 2대가 분업했던 반면, 2호기에서는 단 한 대의 로봇만으로 두 가지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어 비용도 훨씬 감소되었습니다.

 

 

Q. 우와! 정말 안하고 베길 수 없는 업그레이드네요!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치킨 자영업을 꿈꾸시는 분들에게 특.별.히 이 로봇을 추천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 그럼요. 일반적으로 치킨과 같은 튀김 조리 과정은 사람이 하기에 굉장히 난이도가 있는 작업입니다. 뜨거운 튀김 기름에 데이기도 쉽상이고 온 몸에 진하게 베어든 기름 냄새는 또 얼마나 독한지요. 하지만 이 과정을 모두 로봇으로 자동화 하면 사람은 좀 더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1인 매장을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또 주말 저녁과 같은 피크 시간에도 균일한 맛과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죠. 덕분에 손님들로부터 '맛이 변했다'는 속상한 피드백도 없다고 합니다. 😉


 

🐧 : 맞아요 분명 매번 맛있게 먹던 집인데 어느 날 보면 맛이 변해 있을 때가 있어 속상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니었습니다. (저 배민 VIP거든요!)

🧑 : 치킨 매니아로서 저도 동감합니다.

 

치킨 자영업 자동화의 A부터 Z까지!

브라이언님께 여쭤볼 건 다 여쭤본 것 같은데...

어째 궁금증이 더 남으셨다고요?

 

그럴 땐 마로솔의 실시간 상담 문의를 이용해보세요!

어떤 질문이든 다- 받아드립니다. 심지어 무료로요!

 

 

치킨 조리 자동화 문의하러 가기

 

지금 바로 무료 상담 받으세요!


 

 

다음 시간에는

요즘 마로솔에서 핫한

무인 카페 자동화 사례를 들고 찾아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