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용하시는 Internet Explorer는 보안에 취약 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업데이트
closeBtn
menu

어려운 로봇 구매, 'SI 기업' 부터 알고 가실까요?

calendar 2021년 06월 03일

깊은 고민 끝에 로봇 자동화를 도입하기로 하셨다면 가장 먼저 만나는 낯선 단어는 바로 'SI 기업'이실텐데요. 영어로 시작하니 어떤 약자인 것 같기는한데 어렵기만 해서 잘 감이 안오시는 분들이 많아 마로솔이 준비했습니다. 로봇 구매 또는 로봇 자동화의 첫 단계! 같이 따라오실까요?

 



 

알아두면 쓸데있는 신비한 로봇 잡학사전, 오늘의 알쓸로잡은 바로 'SI 기업' 입니다. SI는 System Integrator의 약자로, 시스템 통합 업체를 의미합니다. 이 용어는 IT 서비스가 처음 도입되던 1980년대에 등장했는데요. 쉽게 말하면 다른 회사의 프로젝트를 받아 개발을 대행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IT쪽에서 주로 사용이 되었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팩토리 및 로봇 분야에서도 활발히 사용 중이죠.


 

이러한 의미에서 SI 업체는 시스템의 설계, 최적의 하드웨어 선정에서 발주·조달, 사용자의 필요에 맞춘 응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시스템의 유지·보수 등 전 과정을 담당합니다. 관련된 SI 업체들은 다양한 협력 업체들과 제휴하고 고객사에 필요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인 흐름이죠.


 

 

자 그럼 다시 로봇 업계로 돌아와서, 내가 필요한 목적에 맞게 프로그래밍 되지 않은 로봇 단품은 비싼 고철에 불과하죠. 손 역할을 하는 그리퍼도 붙이고, 기존 공장 설비들과의 연동이 가능하게 하는 PLC와의 연동도 해야하고... 로봇이 어떤 동작으로 어떻게 작업 하는지 프로그래밍까지 해줘야 의미가 있습니다.


 

이런 작업을 담당 하는 기업이 바로 SI 기업인데요. SI기업 (로봇 SI) 은 고객과의 접점에서 고객사에 필요한 최적의 솔루션을 설계하고, 해당 솔루션에 필요한 로봇, 주변기기, 설비들을 구매하고 연결한 후, 최종적으로 공정을 자동화하는 과정까지 담당하게 됩니다.


 

출처=Pixabay

 

글로 풀어 쓰니 어렵게 느껴지지만 쉽게 생각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새 집으로 이사한 후 어떻게 인테리어를 하고 싶다는 생각은 있으나 감각도, 정보도, 기술도 없고 발품을 팔 시간도 없을 뿐더러 직접 인테리어를 하기 쉽지 않죠. 그럴 때 벽지, 창호, 조명등을 고객의 취향에 맞게 구매, 설치하고 관련 전문가를 하도급해서 멋진 집을 완성하는 인테리어업체가 바로 로봇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로봇 SI 기업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렇듯, 로봇을 도입하고 싶은 사업 경영주나 일반 사장님들께서는 로봇 메이커보다는 로봇 SI 기업에 의뢰를 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로봇'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개념조차 생소한 SI기업을 어디서 찾고, 또 해당 작업에 어떤 솔루션과 로봇을 도입해야 하는지 어렵게 느껴지실텐데요. 이럴 때는 1시간 내 무상으로 매칭 받는 마로솔의 자동화 상담을 추천드립니다. 전문가가 직접 분석하고 까다롭게 골라 내는 매칭인만큼, 믿을만한 견적과 자신 있는 SI 기업을 직접 연결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