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용하시는 Internet Explorer는 보안에 취약 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업데이트
closeBtn
menu

로봇 자동화 도입의 ABC 9편

calendar 2021년 06월 04일

안녕하세요 브라이언입니다. 지난주에는 저희 회사에 무척 기쁜 일이 있었습니다. 머니투데이와 국제 로봇연맹인 IFR에 마이로봇솔루션 기사가 게재되었거든요. 런칭한지 아직 반년도 안 됐는데 국내 일간지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마이로봇솔루션을 알게 된다니 좀 얼떨떨하지만 회사가 시장에서 입지를 굳혀간다는 신호인 만큼 기쁩니다. 나이가 들면서 놀랄 일이 많이 없어졌다고 생각했는데 이번 일로 앞으로는 또 어떤 일들이 있을지 기대되기 시작했습니다.

 

 

머니투데이 인터뷰에 올라간 저희 대표님 사진입니다 ㅎㅎ

 

 

혹시 사용설명서를 꼼꼼하게 읽어 보시나요? 저는 업이 업이다 보니 꼼꼼히 읽을 일이 많은 편이지만 사용 설명서를 첫장부터 마지막까지 완독하시는 분은 흔치 않습니다. 아마 많은 기계들이 사용하면서 사용법을 익힐 수 있어서겠죠. 하지만 로봇자동화 계약을 하신 그 순간부터 여러분은 굉장히 복잡하고 고장나면 억 소리나는 로봇을 고장없이, 잘 사용해야하는 위치에 놓이게 됐습니다.

 

자동화 시스템 설치만 한다고 생산성 향상이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로봇 자동화 시스템은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고도의 시스템이지만 결국 하나의 도구일 뿐.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이 도구를 잘 사용하는 법을 익혀야 합니다. 계약도 하고 프로젝트도 어느 정도 진행 되서 다 끝난 것 같지만 자동화 도입 프로젝트는 결코 끝날 때까지 끝나는게 아닙니다. 야구처럼 말이죠.

 

 

 

다 끝났다고 생각했는데 안 좋은 의미로 9회말 만루 홈런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로봇자동화 시스템,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앞서 다룬 내용대로 자동화 시스템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동화 시스템을 주로 운영할 오퍼레이터가 시스템 사용법 및 유지보수 방법을 반드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계약서 작성편에서 다룬 것 처럼 SI업체가 시스템 사용 교육을 어떤 내용으로, 얼마의 기간에, 어떤 방식으로 제공할지에 대해 계약서에 명기해야 하구요.
 

지난편 : 로봇 자동화 도입의 ABC 7편 - 자동화 프로젝트 계약서는 어떻게 써야 할까요?

 

양사는 앞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사용할 오퍼레이터들을 선정하고 필요한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어떤 내용을 교육해야 하냐구요? 오퍼레이터가 교육받아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로봇 자동화 시스템 필수 교육 항목

 

1.     시스템 운영법과 간단한 프로그래밍

시스템을 구동하는 방법과 생산 제품 변경 시 어떻게 공정을 변경하는지 SI업체에서 직접
시범교육해야 합니다. 더불어 센서 등의 세팅을 조정하거나 로봇의 좌표를 조정하는 방법도 오퍼레이터가 꼭 배워야 하는 부분입니다.

 

2.    시스템 유지보수와 점검방식

오퍼레이터는 시스템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만큼 시스템의 이상을 가장 먼저 알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터치패널의 에러메시지, 속도가 느려지거나 과열 등의 이상신호 등이 어떤 의미인지 알아야겠죠? 또한 벨트, 베어링 등 소모되는 제품들을 언제, 어떻게 점검할지, 시스템이 중단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정기점검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3.    안전교육

자동화하는 공정에 따라 소음, 열, 방전 및 유해물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로봇이 움직이는 속도나 오퍼레이터와의 거리에 따라 부딪힐 수도 있겠죠. 시스템을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오퍼레이터가 로봇과의 안전거리, 위험요소 등을 사전에 인지해야 합니다

 

4.    기본 사용설명서와 기술 문서들

오퍼레이터가 교육을 잘 받았더라도 시스템을 처음 다루는만큼 시스템 작동법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합니다. 또 오퍼레이터가 교체될 가능성도 존재하니 사용매뉴얼과 자료는 꼭 전달 받아야 합니다.

 

 

모든 일이 사바사, 케바케이 듯 이런 자동화 시스템 트레이닝은 자동화 방식과 범위, 사용한 로봇에 따라 다릅니다. 그런 만큼 오퍼레이터에게 어떤 내용을 어느 정도의 깊이로 교육할지는 수요기업, SI업체 양사가 사전에 논의해야하는 부분입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이 시스템 사용 트레이닝은 시운전, 안정화 기간부터 하시는 게 좋습니다. 시운전 기간 동안 발생되는 오류의 내용을 직접 확인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시스템 최종설치가 끝난 후에도 교육을 이어서 받는게 좋습니다.

 

 

 

ABB의 경우는 교육 센터를 별도로 개설하기도 했습니다.

 

 

몇몇 로봇 메이커들은 별도의 트레이닝 커리큘럼을 운영하니 오퍼레이터 교육이 충분치 않다 생각하시는 경우에는 고려해보세요.오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고 이번 편을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화 시스템을 잘 사용하려면 시스템을 주로 운영할 오퍼레이터가 시스템 사용법 및 유지보수법을 반드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계약서에도 반드시 시스템 사용 교육을 어떤 내용으로, 얼마의 기간에, 어떤 방식으로 제공할지에 대해 명기해야 합니다.”

 

 

로봇 자동화 시스템 필수 교육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스템 운영법과 간단한 프로그래밍
기본적인 시스템을 구동하는 방법과 센서 및 로봇 좌표 조정 방법을 SI업체에서 직접 시범교육

 

2.    시스템 유지보수와 점검방식

터치패널의 에러메시지, 속도 저하, 과열 등의 이상신호 등 의미, 소모되는 제품 점검주기 및 정기점검 방법 학습

 

3.    안전교육

공정 중에 발생하는 유해물질, 로봇 사용시 안전수칙 및 충돌 등의 위험요소를 사전교육

 

4.    기본 사용설명서와 기술 문서들

오퍼레이터가 참고할 수 있는 시스템 작동법 자료와 향후 운영인원 변경에 대비한 사용매뉴얼과 자료 확보

 

 

이제 벌써 마지막이네요. 다음 주에는 로봇 자동화 도입의 ABC 마지막 편인 ‘자동화 시스템 설치, 어떻게 해야할까요?’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료출처: Twelve Steps to Successful Automated Manufacturing Systems by AMT)